생활건강

비만 되면 체중 감량 더욱 어려워지는 이유?

안다미로72 2024. 1. 30. 22:33

비만 되면 체중 감량 더욱 어려워지는 이유?

 

식습관이나 신체활동 등 생활습관에 문제가 있으면 비만 상태가 된다.

과식이나 운동 부족으로 체내에 열량이 과도하게 축적되면 지방조직이 쌓이면서 체중이 늘고 비만에 이르게 된다.

 

 비만이 되면 대사 기능에 더욱 문제가 생기면서 점점 더 살을 빼기 어려워진다.

비만이 어떻게 대사 이상을 일으키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비만과 대사 이상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팀은 동물실험을 진행했다. 실험쥐에게 고지방 음식을 먹이고 지방세포 내 미토콘드리아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측정했다. 그 결과 고지방 식사 후 쥐의 지방 조직 일부에서 미토콘드리아 분열이 일어났다. 이로 인해 미토콘드리아가 지방을 연소시키는 능력이 약해졌다.

 

연구팀은 RaIA라는 단일 유전자에 의해 미토콘드리아 연소 능력이 감소한다는 점을 확인했다. RaIA가 과도하게 활성화되면 미토콘드리아의 정상적인 기능이 방해를 받고 지방 조직에서의 에너지 소비가 억제되는 대사 기능 이상이 발생한다는 분석이다.

건강한 식습관을 생활화 하고 신체활동도 적당히 해서 비만이 되지 않도록 체중조절을 잘 해야겠네요~

요즘 겨울철이기에 먹고싶은것은 많고 추워서 움직이기는 싫은데 오늘부터라도 신체활동을 조금더 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