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글모음

마음의유연성,창의성,물의습성

안다미로72 2016. 10. 27. 23:39

우린 물이 없으면 살 수 없다. 유연성은 마치 물과 같아서 인간관계와 사회생활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꼭 필요한 요소다. 창의성이 가장 활발한 시기인 어린아이들을 보면 몸만 유연한 것이 아니라 마음도 유연하다. 아무리 나쁜 환경에서도 아이들은 즐거움을 찾아낼 줄 안다. 그러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몸과 마음의 유연성이 떨어진다.

마음의 유연성이 떨어지는 가장 큰 이유는 자기만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변화를 받아들일 수 없다. 생각이나 경험의 폭이 제한된다. 당연히 창의성도 떨어지게 마련이다. 그리고 분노가 증가한다. ‘나라면 안 할 행동을 왜 저 친구는 하는가? 그리고 감히 나에게 다른 의견을 제시해? 내 의견을 무시해?’라고 생각할수록 분노는 커진다.

반대로 마음이 유연하면 마치 흐르는 강물처럼 변화에 적응하기 쉽다. 물의 습성을 생각해보라. 물은 자신의 모습을 고집하지 않는다. 주위 환경에 맞춰서 스스로를 변화시키며 그 상황에 가장 맞는 모습을 만들어낸다. 물 같은 유연성을 가지면 우린 삶이나 인간관계에서 많은 부분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다. 자신과의 관계에서도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이나 감정을 비난하지 않고 받아들일 수 있다.

반대로 유연하지 못하고 자신만의 원칙주의나 흑백논리에 집착하는 사람들은 삶의 아이러니를 잘 받아들이지 못한다. 우리가 아무리 열심히 계획을 세워도 그 사이에 전혀 엉뚱한 일이 벌어지는 것이 인생이란 사실도 못 받아들인다. 그러면서 스스로를 완벽하다고 여기는 경우가 적지 않다. 대개 자신의 ‘고퀄리티’에 자부심이 가득 찬 사람들이 그런 함정에 빠진다. 그러나 인생이란 아이러니와 변수의 집적이 아니던가. 그런 사실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때 우린 어떤 변화에도 적응할 수 있다.

유연성이 모자라는 사람들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지나치게 세부적 논리에 집착하고 질서와 규칙에 얽매인다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남을 평가하고 판단하는 일에 매우 민감하다. 이러한 경직 상태에서 벗어나려면 판단하거나 비판하지 않는 훈련이 필요하다. 무엇이나 판단하기 시작하면 유연성을 잃어버리게 돼 있다.

만약 비판하고 판단하고 싶거든 딱 1분만 생각을 멈춰보자. 그 생각이 스쳐 지나가게 내버려두자. 이 훈련을 거듭하면 판단의 잣대를 들이댈 만한 일이 그다지 많지 않다는 걸 깨닫는다. 상대방의 입장에 서보는 훈련도 필요하다.

유연성이 모자라면 공감 능력이 떨어진다. 유연성 없는 사람들이 인간관계에서 자주 갈등을 일으키는 이유가 그 때문이다. 작은 실수에도 비난만 하거나 늘 이편의 잘못을 꼭꼭 집어내는 것을 좋아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자신은 나름대로 치밀하고 진지하다고 생각하지만 상대방이 보기에는 단지 공감과 배려 능력이 부족할 뿐이다. 만약 그런 문제로 인간관계가 삐걱거리면 상대방의 처지가 되어볼 필요가 있다. 흔히 하는 비유대로 상대방의 모카신을 신고 1마일을 가보기 전에는 그에 대해 말할 수 없는 법이기 때문이다.


유연성이 모자라는 사람들의 또 다른 특징은 인생을 너무 심각하게 생각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들에게 꼭 필요한 요소는 유머 감각이다. 유머 감각은 훈련해서 되는 게 아니라고 한다. 그러나 순발력도 알고 보면 훈련하기 나름이다. 요즘 인터넷 덕분에 꽤 괜찮은 유머를 많이 건진다. 유머 감각을 키울 여지가 있는 것은 다 섭렵해서라도 나름대로 순발력을 익힐 필요가 있다. 인생에서 그보다 도움되는 것은 그다지 없기 때문이다.

 

 

물처럼 낮추고 맞추고 시원하게 해주는 꼭필요한 유연성 있는사람!! 한번 도전해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