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의지팡이

도피성, 미스터리한 법[하나님의교회 패스티브]

안다미로72 2018. 1. 19. 07:10

도피성, 죄를 지은 사람이 마음 놓고 도망하거나 피할 수 있는 장소다.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지만 실제로 그곳은 존재했다.

도피성, 미스터리한 법

A.D. 300년경, 삼한시대에 죄인들을 위한 특별한 장소가 있었다. ‘소도(蘇塗)’다. 소도는 국법의 힘이 미치지 못하여 죄인이 이곳으로 도망하더라도 그를 돌려보내거나 잡아갈 수 없었다. 그런데 소도와 같은 곳이 훨씬 이전에 존재했었다. 지금으로부터 무려 3500여 년 전이다. 성경은 이곳을 도피성’이라 이름하고 있다.

너희를 위하여 성읍을 도피성으로 정하여 그릇 살인한 자로 그리로 피하게 하라 ··· 이 여섯 성읍은 이스라엘 자손과 타국인과 ··· 그릇 살인한 자가 그리로 도피할 수 있으리라 ··· 거룩한 기름부음을 받은 대제사장의 죽기까지 거기 거할 것이니라 ··· 대제사장의 죽기 전에는 속전을 받고 그의 땅으로 돌아가 거하게 하지 말 것이니라 (민수기 35:11~32)

 

하나님께서는 실수로 살인한 자들을 위해 도피성을 만들어 피난처를 제공하셨다. ‘생명은 생명으로,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상처는 상처’로 갚아야 하는 엄격한 제도 안에서 실수로 살인한 자를 보호할 법적 도구가 필요했던 것이다(출애굽기 21:23~25).

여기에서 주목할 점은 실수로 살인한 자들이 어떻게 도피성에서 나와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었느냐 하는 것이다. 죄의 형량에 따라 도피성에 갇혀 있거나 오늘날의 보석금과 같은 속전을 내는 것이 아니었다. 오직 ‘대제사장의 죽음’만이 감옥이나 다름없는 도피성에서, 그리고 죄에서 해방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었다.

도피성에서 영원한 고향으로 돌아가는 방법

 

대제사장의 죽음과 죄인들의 자유, 이 미스터리한 법의 진실은 무엇일까?
지나간 성경의 역사는 우리의 교훈을 위해 기록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구약의 도피성 제도를 통해 오늘날 인류의 고향이 어디인지, 왜 이 땅에서 고통 중에 살 수밖에 없는지를 알려주셨다.

예수님께서는 하늘에서 이 땅으로 내려오신 구원자다. 하늘에서 잃어버린 자들을 찾아 다시 천국으로 데리고 가시려는 것이 목적이다. 이는 예수님께서 내려오신 이 땅, 즉 지구에 살고 있는 인류가 곧 하늘에서 잃어버린 존재라는 의미다.

하늘에서 잃어버린 이유는 인류가 죄를 지었기 때문이다. 성경은 그 죄의 값을 ‘사망’이라고 기록했다(로마서 6:23). 즉 땅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은 하늘에서 사형 판결을 받고 쫓겨내려 온 영혼들인 것이다. 지구는 죄인들이 모여 사는 감옥, 곧 영적 도피성이나 다름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세상은 기쁨보다 힘들고 괴로운 시간이 더 많은 것이다.

중요한 것은 지구 도피성에서 해방받아 어떻게 하늘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느냐는 것이다.

그가 아들이시라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 하나님께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은 대제사장이라 칭하심을 받았느니라 (히브리서 5:8~10)

구약시대 대제사장의 실체는 예수님이다. 대제사장이 죽어야 도피성의 죄인들이 해방되었던 역사는 예수님의 죽음으로 영적 도피성의 죄인들, 즉 지구에 사는 사람들이 해방될 것을 보여주신 것이다. 이곳에서 해방받아 영혼의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는 방법은 대제사장이신 예수님께서 유언으로 남겨주셨다.

유월절을 예비하였더라 ···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 받아 먹으라 이것이 내 몸이라 ···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마태복음 26:19~28)

이천 년 전 예수님께서 새 언약 유월절을 행하시는 장면이다. 인류가 하늘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대제사장이신 예수님의 거룩하신 희생이 담겨 있는 유월절 을 지키는 것뿐이다. 모든 인생들은 지금 영적 타향살이 중이다. 타향에서 살아가는 외국인과 나그네의 삶은 고단하고 힘들다. 늘 고향을 그리워하기 마련이다. 하늘 고향에 돌아가 영원한 안식을 누리고자 한다면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

하나님의교회 성경진리는 패스티브 에서  더 살펴보세요  https://pastev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