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커피 포기할수없다~ 임신중에는?? 임신부는?? 카페인섭취는

안다미로72 2015. 3. 1. 00:06

임신부들은 조심해야 할 것이 많다. 건강한 아기의 탄생을 위해 좋아하던 음식도 멀리해야 한다. 세균 감염 우려가 있는 날고기나 생달걀 등이 대표적이다. 그렇다면 커피도 끊어야 할까? 임신부들은 커피 한잔의 여유도 즐기지 못하는 것일까?

결론적으로 얘기해 임신중인 임산부도 하루에 커피 2잔 정도는 괜찮다.

즉 평소 커피를 즐기던 여성은 임신 중에는 섭취량을 조금 줄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미국의 최고 영양 관련 자문기구인 식사지침자문위원회는 지난 20일 발표한 2015년 가이드라인을 통해 건강한 성인은 하루 3-5잔, 임신부는 하루 2잔의 커피만 마실 것을 권고했다.

그럼 인신중에 왜 커피를 절제해야 하는것일까??    

임신 중 커피를 절제해야 하는 이유는 역시 카페인 때문이다. 카페인은 흥분제 역할을 해 혈압과 심박 수를 높여주는데 이는 임신 중에는 바람직하지 않은 현상이다. 카페인의 이뇨 작용 또한 임신부에게 좋을 게 없다. 임신부들의 빈뇨 증세를 악화시키고 간혹 탈수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카페인은 임신부뿐만 아니라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까지 영향을 미친다. 산부인과 전문의 박문일 박사(전 한양대 의대 학장)는 “임신부와 달리 태아는 아직 대사 능력이 완전하지 않아 카페인을 완벽하게 대사시키지 못한다”면서 “그래서 태아의 수면 패턴이나 움직임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했다. 임신부가 카페인 복용으로 잠을 못 이룰 때 태아도 그렇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그러므로  커피를 하루 3잔 이상 마시지 않는것이 좋을것이다.

 커피 대신 허브티나 과일 차는 상대적으로 카페인 함유량이 적으니 커피보다는 조금 더 마셔도 된다.